Oct
31

인플레이션 포장

2007년의 아르헨티나입니다. 화면에 나오는 쿠키는 가격은 2년전과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양이 2005년 전보다 25퍼센트 줄었습니다. 쿠키 몇 개가 없어진 셈이죠. 동그란 파이를 들고 있는 아줌마도 작년에는 이게 반값이었다고 말합니다. 지금은 작년보다 두 배의 돈을 더 주고야 이 파이를 살 수 있다는 말이지요. 아르헨티나 정부는 소비자물가 통계를 사람들에게 제대로 보여주지 않습니다. 당시 선거를 의식하여 완만한… Continue reading »

Oct
31

10월31일(수) 방사능 수치 측정, 뜨악! 363 nSv/h

오전 7시 56분 방사능 측정 수치입니다. Recommend on Facebook Tweet about it Subscribe to the comments on this post Bookmark in Browser Tell a friend

Oct
30

같은 무게라도 금이 은보다 작다

금이 은보다 같은 무게라도 부피가 적습니다. 따라서 화면에 보시는대로 금화 1온스는 은화 1온스보다 부피가 작습니다(아래 금화 은화 모두 순도가 99.99퍼센트로 동일함). 같은 1온스 즉 31.1그램이지만 금화와 은화는 아래와 같이 크기의 차이 부피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이 길이도 더 작고 두께도 더 작네요. 같은 무게라면 은이 금보다 부피가 큽니다. 1온스 캐나다 메이플 금화 길이: 30 mm… Continue reading »

Oct
30

씨애틀 무인기 CCTV 장착

미국의 씨애틀 경찰이 제한적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드론(무인비행기)를 공개했습니다. CCTV를 달고 십킬로그램 정도의 무게를 감당하고 하늘에 떠있는 이 까만 무인비행기는 십분 밖에 사용할 수 없는 배터리로 하늘을 난다고 합니다. 달랑 십분만 날으니 걱정없다고 하는 말은 기술의 발전속도를 생각하면 우매한 말이 됩니다. 핸드폰 배터리의 발전처럼 드론도 몇 시간을 날을 수있는 배터리를 달게 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는… Continue reading »

Oct
30

10월30일(화) 방사능 수치 측정, 와! 270 nSv/h

오전 8시 40분 방사능 측정 수치입니다. Recommend on Facebook Tweet about it Subscribe to the comments on this post Bookmark in Browser Tell a friend

Oct
29

아르헨티나 암달러, 하이퍼인플레의 기억

아르헨티나의 은행저축률이 현저히 떨어졌습니다. 아르헨티나 사람들은 작년 25퍼센트의 국민들이 자국 페소돈을 은행에 두었다가 올해는 19퍼센트의 사람들만이 은행에 돈을 두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외환, 즉 타국돈을 사려는 사람들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하이퍼인플레이션을 겪었던 이 나라 사람들은 미국 달러를 사용해 가치가 폭락하던 페소를 피해 물건을 사고 팔아왔다고 합니다. 지금은 정부의 규제로 환전소에 가도 달러를 사기 힘들다고 합니다. 화면… Continue reading »

Older pos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