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31

화폐개혁 화폐단위 박, 외국인에 최적화

7초 짜리 이 동영상에서 이 외국인이 하는 말을 전부 수록해 보았습니다. 단 네 문장. I’m rich.(아임 리치) 나는 부자다. 200,000 Won.(투 헌드레드 따우전 원) 200,000원 Wow.(와우) 와~ I think it’s 200 bucks.(아이 띵크 이츠 투 헌드레드 벅스) 내 생각엔 200 박(200 달러)이다. 한국돈을 처음 보는 외국인들은 희열, 계수, 감탄, 감정 이라는 네 단계를 거칩니다. 이것을… Continue reading »

Dec
30

호박이 넝쿨째 굴러 들어오다. 박화 대득

1,000원을 1박으로 바꾸는 화폐개혁은 한국인들에게 이미 익숙한 단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바로 박이라는 단어지요. 늙은 호박, 갈색의 맷돌만한 호박이 밭에 있는 줄도 모르고 살다가 우연히 밭에서 호박을 찾으면 기분이 아주 좋습니다. 무거운 호박에 달려있는 넝쿨을 뚝 부러뜨리고, 엄청 큰 호박을 집에 있는 가족들에게 보여줄 때는 대단히 즐겁습니다. 저는 호박에 대해서 모르던 서울사람이었지만 커다란 호박을 얻는 것은… Continue reading »

Dec
29

통화개혁 지폐 속 인물의 시선

한국이 만약 화폐를 바꾼다면, 통화개혁을 해서 새 지폐로 바꾼다면 지폐속 인물은 어떤 자세를 취하는게 나을까요? 1,000원을 1박으로 바꾼다면 화폐 속에는 새로운 인물이 들어갈 것입니다. 그 인물 대신 제가 리허설 삼아 지폐 속에 들어가 자세를 잡아보았습니다. 지폐 속 초상이 누가 될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어디를 쳐다보며, 어디를 향할 것인가도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인 뿐 아니라 다른 나라 사람들도… Continue reading »

Dec
28

외국 코미디 소재 한국돈, 조롱받는 원화

샌프란시스코의 한 은행에 간 외국인이 달러를 한국돈으로 바꿉니다. 이 외국인은 그의 다른 비디오들로 판단해 볼 때 재미있는 비디오를 만드는 취미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은행원이 그들에게 내어줄 한국돈을 세는 것을 보며 두 외국인은 굉장히 흥분합니다. 재미있을 거라고 말합니다. 한 외국인은 저 돈은 굉장히 많아보이지만 사실은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0이 많아 그들에게는 몇 억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저… Continue reading »

Dec
24

돈이 똑같다. 한국, GDP 100위 우간다

한국돈 우간다와 어찌 이렇게 똑같냐? 어디서 많이 본 돈 같지요? 한국돈 신사임당 50,000원 짜리와 색깔도 비슷한 이 돈은 아프리카 우간다국의 50,000 실링입니다. 원이 아니고 실링이지요. 한국사람은 너무나 반갑습니다. 한국과 같은 0 많은 화폐를 사용하는 나라가 있으니까요. 우간다는 인플레 때문에 얼른 100,000 실링 지폐를 만들어야 합니다. 한국도 100,000원 지폐를 향해 가는 것이 아주 어색하지도 않습니다. 우간다… Continue reading »

Dec
24

친박계급, 친박보다 천원일박 오래가

어찌 어찌하다 보니 어떤 방송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는데, 거기에 친박에도 등급이 있다는 소리를 여러 명이 나와서 꽤 진지하게 하더라. 친박계급제 라고 해서 친박에도 네 등급이 있다는 것. 진박, 중박, 망박, 비박 인데 진박은 진짜 박이고 망박은 진박이 되고 싶어 하는 사람이고, 중박은 모르겠고, 비박은 친박이 아닌 자라 한다. 필자가 계급을 더 세분화시키는데 조언을 해야 한다면,… Continue reading »

Older pos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