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Nov
26

한국 화폐개혁하면 세계5대화폐 된다!

중국 위안화가 SDR에 편입되든 말든 중국은 세계 지불화폐 탑 파이브다(SWIFT 지불화폐 기준 2014.12). 근데 우린 뭔가? 수퍼화폐 중국 위안과 일본 엔 사이에 끼어 있는 이 무명한 화폐는 바다건너 오지 나라 것이 아니다. 웃기게도 세계 GDP 약 10위 권 나라의 화폐다.
“우리도 중국, 일본 못지 않은 경제대국이다” 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외국인이 “그럼 당신 경제대국 나라의 화폐를 좀 보자” 라고 하는 질문에는 민망해질 수 있다. 미국 달러보다 세 개나 많은 0 자릿수를 본 외국인이 “이 화폐는 후진국의 화폐이며, 인플레 화폐다” 라고 말하며 한국이 경제대국임을 인정해 주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이 있다.
경제대국 되기는 매우 힘드나, 화폐대국 되기는 아주 쉽다는 사실이다.
태국을 보자. 뻔질난 군사쿠데타로 유명한 나라다. 그 나라를 선진국, 경제대국이라 말하는 사람은 내가 아직 들어보지 못했다.
그런데 이 태국돈은 세계 11위의 돈이다(SWIFT 지불화폐 기준 2014.12).
태국 GDP는 세계 30위다.

더 웃긴 것은 중국이 2013년 1월에 태국 밑에 있었다는 것이다.
중국이 세계지불화폐 순위 13위, 태국은 그위인 10위였다.
중국이 괜찮은 화폐라고 인정받기 시작하면서 약 2년 뒤인 2014년 12월 세계 5위 지불화폐로 초약진하였다.

자, 이제 기회가 보이지 않는가? 한국화폐의 기회?
2014년 12월 기준 세계지불화폐 TOP 11을 보자.

1.USD(미국 달러)
2.EUR(유로화)
3.GBP(영국 파운드)
4.JPY(일본 엔)
5.CNY(중국 위안)
6.CAD(캐나다 달러)
7.AUD(호주 달러)
8.CHF(스위스 프랑)
9.HKD(홍콩 달러)
10.SGD(싱가폴 달러)
11.THB(태국 바트)

8위 스위스 프랑 화폐까지는 좀 이해가 가는데 그 밑 9,10위에 쪼그만 나라들이 보인다. 홍콩과 싱가폴이다.
앗! 태국이? (11위)
이 동양 화폐들은 9~11위 권에 있다. 이 화폐들은 모두 달러형 화폐는 아니다. 미국 달러와 비슷한 환율을 지니고 있는 것은 싱가폴 달러다(환율 약 800 원대).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한국이 0 세 개를 빼는 화폐개혁을 실시하고 단위를 아무거나 쓴다면(예를 들어 원에서 깽, 즉 천원일깽), 한국은 이 동양 그룹의 맨 위 9위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우리 경제규모가 홍콩, 싱가폴보다 크지 않은가?

9위에서 그 윗쪽의 스위스, 호주, 캐나다를 제치는 방법은 무엇인가?

6위로 올라서는 방법은 바로 천원일박이다.
달러형 화폐개혁을 하되, 단위를 달러가 아닌 박으로 차별화 하면서도, 달러의 별명인 박(Buck)을 기용하여 높은 인지도를 얻을 수 있다.
1달러는 1벅(Buck)이다. 외국인들은 “나는 십 달러를 가지고 있다”라는 말을 “아이 해브 텐 벅스” 라고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천원일박을 개창하고, 대통령과 한국 중앙 은행장은 박화를 외국으로 팔러 다녀야 한다. 세계 외환 보유고에 좀 넣어달라고, 우리 박화 좀 사서 너네 보유고에 넣어 달라고 말이다.

서구 사람들에게는 선택할 수 있는 서구 달러형 화폐가 많다. 유화(유로화), 캐화, 호화, 스화 등…
그러나 동양인이 동양의 달러형 화폐를 사두려 하면 선택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냥 한 개 뿐인 싱가폴 달러를 사야 된다.
그동안 싱달러가 이래서 잘먹고 있었지만, 이제는 덩치가 더 큰 한국이 좀 나눠먹을 수 있겠다(한국이 화폐개혁 한다면).
한국이 천원일박 박화를 열심히 마케팅한다면, 그래서 중국인과 일본인과 동양인들이 달러형 화폐의 요긴함을 깨닫고 더 많이 사려고 달려 든다면, 동양의 달러형 화폐 시장은 커지게 된다.
그러면 스화, 호화, 캐화를 제치고 세계6위로 올라선다.

5위는 안되는가?
중국 화폐 위안화를 IMF가 SDR에 편입시켜 준다면, 세계지불화폐 순위는 일본과 중국이 뒤바뀌게 될 것이다. 4위 일본, 5위 중국이 바뀌어 일본이 5위로 내려갈 것이다.
그럼, 6위까지 올라선 화폐개혁된 한국 화폐는 일본화폐를 이길 수는 없는가?
있다.

일본은 지금 자국돈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아베노믹스를 자랑하면서 일본인들의 해외 쇼핑 가방을 빼앗고 있다.
지금까지 다른 나라 사람들이 엔화를 저축해 두었지만, 맨날 가치를 떨어뜨리는 아베노믹스에 화가 나 있다.
그러면 홧김에 이 고객님들은 발길을 돌려, 박화를 사러 한국점으로 입장할 수 있다.
그러면 일본을 누르고 한국돈은 세계5위로 지불되는 화폐가 된다. 세계오대화폐가 된다.
한국이 아베노믹스 같이 자국돈 가치를 떨어뜨리는 정책을 하지 않는다면 말이다. 돈을 막 찍어내지 않는다면 말이다.

한국인이여, 세계 5위의 화폐가 되기는 이처럼 쉽다.
0 세 개를 빼고, 원을 박으로 바꾸는 화폐개혁을 하라.

국가가 안해도 여러분이 직접 할 수 있다.
여러분의 가게에서, 인터넷 쇼핑몰에서 여러분이 파는 상품들의 가격표에 0을 빼고 박으로 표시하라.
백성들이 돈을 고쳐 쓰면, 국가는 따라할 수 밖에 없다. 백성들이 쓰지도 않는 화폐를 정부 혼자 쓸 수는 없는 일이다.
백성이 정부에게 물건 안 팔면 어쩔라구? 백성이 정부에게 그 돈 안 받는다면 어쩔라구? 화폐는 국가와 백성의 상호작용이기 때문이다.
천원일박 가격표를 쓰는 방법은 필자의 ‘한국 돈이 바뀐다 백제, 고려화폐 추측과 화폐개혁 예측‘이라는 10박 짜리 책을 읽어 보면 알 수 있다.

한류의 시냇가에 박화를 띄워 보라.
박씨 아씨 뱅기타고 박화 팔러 나가라.
걱정마라 천원에 일박짜리 잘 팔린다.
달빛에 박화꽃은 아주 잘 어울리니.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5657117&orderClick=LAG&Kc=

http://www.swift.com/about_swift/shownews?param_dcr=news.data/en/swift_com/2015/PR_RMB_into_the_top_five.xml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