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Jan
28

일본 신용등급 하락! 초조한 미국. 그러면 금은?

세계 메이저 커런시 국가인 일본의 신용등급을 스탠더드 앤 푸어스가 등급을 하락시켰습니다.

GDP 대비 부채율이 200퍼센트인 국가의 신용등급을 하락시킨 것입니다. 이것은 몇 달 안에 이처럼 많은 부채를 가진 유럽 여러 나라들에 대해서도 처해질 수 있는 조치입니다.
미국도 여기서 예외가 아닙니다. 스탠더드가 미국의 국채 발행 이자가 비교적 낮을 것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썩어 빠진 재정상황을 바로 판독해준다면 미국의 신용등급 하락은 곧 벌어질 일이 됩니다.
국채 발행 이자를 많이 쳐줘야 국채를 팔 수 있을 것입니다. 단기간 돈을 꿀 수는 있다고 하더라도 결국 국채 투자가들의 공포로 인해 오직 장기 국채를 들고 있는 자는 발행 국가 자체가 됩니다.
높아지는 이자를 감당하기 위해 다시 돈을 찍고, 아무도 안사는 장기 국채를 팔아주는 쪽은 결국 또 국가 자체가 됩니다. 엄청난 악순환이요, 해결책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금에 대한 비상식적 가격 하락 현상은 아주 뜬금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물론 장기 금 투자가들이 이런 헛짓에 전혀 개의치 말아야 할 이유가 됩니다. 어제 잘나가던 금이 이런 푸대접을 받는 것은 몰상식적인 것이죠.

일본 엔 대비 금값의 추이를 분석해 보시는 것이 진짜 도움이 될 것입니다.

S&P Downgrades Japan’s Sovereign Deb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